페이스북(메타)의 역사, 창업자, 앞으로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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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메타)의 역사, 창업자, 앞으로의 전망

by 완소이니 2023.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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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기업 페이스북(메타)

이 글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멘로파크에 본사를 둔 미국 정보기술 대기업으로, 세계 5대 정보통신기술 기업인 빅테크 중 하나이며, 2004년 설립되어 2021년 10월 28일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된 페이스북(메타)의 역사와 창업자,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글이다.

페이스북(메타)의 역사

페이스북(메타)은 세계 최대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중 하나이다. 2004년 2월 4일, 하버드 대학교의 마크 주커버그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 설립된 페이스북은 처음에는 하버드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뒤, 미국 내 다른 대학들을 포함하며 점차 확장되었고, 2006년부터 페이스북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전환하며 급성장하게 되었다.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의 프로필, 그룹, 페이지와 같은 독특한 기능들을 통해 사람들이 서로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했으며, 또한 뉴스 피드, 즉 사용자들의 소식을 모아 보여주는 기능을 도입하여, 실시간으로 친구들의 업데이트와 관심있는 내용을 받아올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기능들은 페이스북의 인기를 높여주었고,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기업이나 조직과 소통하게 되는 기반을 마련해주었다. 인공 지능, 가상 현실, 증강 현실 등 다양한 기술 분야에 관심을 기울인 페이스북은 2012년 인스타그램을 인수하여 사진 공유 시장에 진출했고, 2014년 메신저 서비스인 워츠앱과 가상 현실 기업인 오큘러스 VR을 인수하며 사업 영역을 넓혔다. 2021년, 페이스북은 메타(Meta Platforms Inc.)로 회사명을 변경했는데, 변화의 목적은 단순한 소셜미디어 플랫폼 이상의 디지털 생활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함이었다. 메타는 가상환경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종합 플랫폼인 '메타버스'에 투자하였으며, 차세대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메타는 지속적으로 혁신과 변화를 추구하며, 미래의 디지털 환경에서 사람들이 경험하고 소통하는 방식을 계속해서 혁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꾸준히 인공 지능, 가상 현실 및 증강 현실 기술에 대한 선도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페이스북(메타)의 창업자

페이스북(메타)의 창업자인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는 1984년 5월 14일 미국 뉴욕에서 태어난 프로그래머이자 사업가이다. 어린 시절부터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열정을 보였던 그는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과 웹사이트 구축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읽어 습득하며 실력을 키웠다. 그러던 중 그는 하버드 대학교에 입학하여 심리학과 컴퓨터 공학을 복수 전공했다. 학창시절 그는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소셜 네트워킹에 흥미를 느꼈다. 2004년, 마크 주커버그와 그의 동료들은 캠퍼스 내 학생들의 정보와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웹사이트 "페이스매쉬(FaceMash)"를 만들게 되는데, 이 웹사이트는 페이스북의 전신이라 할 수 있다. 이후, 마크 주커버그는 더욱 발전된 형태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구상하여 페이스북(Facebook)의 아이디어를 시작했다.  친구들과 함께 2004년에 페이스북이라는 웹사이트를 설립하며 세계 최대의 소셜 사이트로 만든 마크 주커버그는 꾸준한 혁신과 성장으로 네트워킹 플랫폼을 만들게 되었다. 그는 자신의 기술과 통찰력으로 페이스북을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향성을 제시한 명실상부한 리더입니다. 그는 전통적인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 기술의 한계를 넘고, 가상 현실 및 증강 현실, 인공 지능 등 신기술 사업으로 더 넓은 미래에 대한 통찰과 준비를 이어가고 있다. 2021년, 마크 주커버그의 이러한 사고가 반영된 메타(Meta Platforms Inc.)로 회사 이름을 변경하며, 가상 환경 기반의 차세대 디지털 경험인 메타버스에 투자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하게 된다. 마크 주커버그는 하버드 대학 시절부터 관심을 가졌던 실시간으로 연결되고 공유할 수 있는 사회와 기술 세계를 더욱 현실화하는 데 지속적으로 힘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 전망

페이스북(메타)의 전망은 지속적인 혁신과 기술 개발을 통해 소셜미디어의 영역을 넓히고 다양한 기술 분야에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소셜 네트워크로서, 메타는 수많은 사용자들의 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광고 시장을 지속적으로 개척하며 매출을 높일 것이다.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는 메타버스로서, 메타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워츠앱 등 다양한 플랫폼 및 기술을 통합하는 가상 세계를 구축하려고 한다. 메타버스는 차세대 디지털 환경으로 증강 현실(AR), 가상 현실(VR),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한 통합 플랫폼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보다 강력하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메타는 사회적 이슈에 대한 책임감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 정보 보호, 사회적 영향 등에 대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더욱 투명한 소통과 진정한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로 변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인공지능(AI), 딥러닝 등의 기술을 개발하고 신규 서비스와 제품군의 확대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메타의 인공지능 연구소인 FAIR(Facebook AI Research)는 가상의세계 안에서의 파급력 있는 선도적인 연구를 진행하며, 챗봇, 머신러닝 알고리즘 개선, 자연어 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이루어 내고 있다. 결론적으로, 페이스북(메타)의 전망은 더 큰 도약과 혁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새로운 기술과 시장 선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지속해서 향상시키며, 메타는 사람들과 기업들이 이용하는 차세대 기술 플랫폼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목표를 꾸준히 추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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